| 사업목적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철도전문 운영기관에 민간위탁('24.09.~'29.09./ 차기운영)을 통한 김포골드라인 운영 및 유지관리 |
| 사업기간 |
2025-01-01 ~ 2029-12-31 |
| 총사업비 |
170,799,109,000 |
| 사업규모 |
김포골드라인 운영 및 유지관리 1식 |
| 사업내용 |
김포골드라인 운영 및 유지관리 민간위탁 ('24.4.18 차기운영 협약체결)
|
| 지원형태 |
민간보조 |
| 지원조건 |
시비 |
| 사업위치 |
한강신도시~김포 원도심~김포공항역(환승) |
| 시행주체 |
김포시 철도과 |
| 추진근거 |
국토교통부 사업면허 발급시 운영사를 별도 선정(위탁)토록 조건 제시
-국토해양부-1076호(2009.9.3)
도시철도법 제42조(도시철도 운송사업의 위탁) |
| 추진경위 |
2016. 2월 : 김포도시철도 관리?운영 민간위탁(시의회 원안동의)
2016. 6월 : 민간위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기존운영자 : 서울교통공사)
2019. 9월 : 김포도시철도 운영 및 유지관리(기존운영자 개통 후 5년간 / ‘24.9월까지)
2023. 10월 : 김포골드라인 운영 및 유지관리 민간위탁 차기운영자 선정(시의회 원안동의)
2024. 1월 : 민간위탁 차기운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차기운영자 : 현대로템 주식회사)
2024. 4월 : 김포골드라인 운영 및 유지관리 차기운영 협약체결
2024. 9월 ~ 2029. 09월 : 김포골드라인 운영 및 유지관리(차기운영자 5년간) |
| 추진계획 |
2024.09. ~ 2029.09. : 운영 및 유지관리(차기운영 5년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