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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원안사수, 서울5호선(김포한강선) 김포 연장을 위한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겠습니다.

생산일 : 조회수 : 203 주제어 : GTX, 5호선, 연장,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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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겠습니다.>

 

정부는 2019광역교통 2030’에서 장거리, 장시간 출퇴근에 따른 수도권 주민들의 삶의 질 하락을 문제로 꼽았습니다.

 

그동안 수도권은 신도시 등 택지개발로 생활권의 광역화, 인구집중의 심화로 장거리 출퇴근 등 광역교통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 정부 발표에서 신도시 개발과 교통인프라 건설의 시차로 신도시 입주 기 교통인프라가 없는 것을 통근 불편의 주된 원인으로 판단했습니다.

 

또한, 수도권 인구의 약 77%가 광역급행철도의 수혜를 받지만 수도권 서부권만 제외 돼 있는 상황을 인정했습니다.

 

러면서 수도권 서부권의 광역급행철도 신규노선과 서울5호선 연장(김포한강선) 등 수도권 전체 주요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2013년부터 서울시는 서울2호선, 9호선의 극심한 혼잡률 개선과 수도권 남부와 강남 도심간의 신속한 연결을 위한 부천종합운동장~잠실 노선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부천종합운동장~잠실까지의 노선안인 남부광역급행철도지난 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이어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도 건의했음.

 

이에 김포시와 경기도는 수도권 서부권의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 인천검단과 3기 신도시로 발표된 인천계양, 부천대장의 충분한 수요와 비용확보가 가능한 점을 감안하고, 이미 사업타당성을 확보한 서울시의 해당

노선안을 활용해 수도권 서부, 서울남부 및 동부권을 연결하는 최적의 GTX-D 노선안을 도출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또한, 김포시는 수도권 서부권에 직접 서울을 연결하는 노선이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포와 인천검단을 경유하는 서울5호선(김포한강선) 연장 건의했습니다.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GTX 신규노선과 서울5호선 김포연장 모두 정부에서 필요성을 인정하고 발표한 사업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번 국가철도망 계획과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시행계획 공청회에서 광역급행철도는 김포~부천 노선만, 서울5호선(김포한강선) 연장은 아예 누락한 채 재정문제, 다른 노선과 중복이라는 어이없는 이유를 댔습니다.

 

수도권 신도시 중 김포는 유일하게 서울연결 노선이 없고, 2량짜리 경전철 하나가 김포한강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이란 명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김포골드라인은 단 한 푼의 정부 지원금 없이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의 분담금으로 건설하는 등 김포시민들은 정부의 대중교통 정책에서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잡률이 무려 285%에 달하는 등 전국 철도 중 가장 혼잡한 노선이며, 이와 연결된 서울9호선과 서울 남부를 횡단하는 서울2호선도 혼잡률이 250% 이상이나 됩니다.

 

 

 

오늘도 김포시민들은 출퇴근을 위해 하루 4시간씩을 거리에 버려야 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저녁은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일입니다.

 

정부는 사업의 필요성을 역설하고도 갑자기 노선이 축소, 누락된 충분한이유와 그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촉구합니다.

 

김포시의 교통문제 해결과 서울연결 노선들에 대한 최종 반영을 위해 시민 여러분들의 단합된 힘이 필요합니다.

 

GTX-D와 서울5호선(김포한강선)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 아이디어와 연대방안을 듣겠습니다.

 

총력을 다해 GTX-D 원안을 사수하고 서울5호선(김포한강선) 김포연장이 관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156

김포시장 정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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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19.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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