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뉴스
  • 보도자료
김포시 벼 병해충 항공방제, 친환경 동시방제 실시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김포시 벼 병해충 항공방제, 친환경 동시방제 실시
작성일 : 담당부서 : 기술지원과 031-980-5090
김포시 벼 병해충 항공방제, 친환경 동시방제 실시 이미지 1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희)는 도시화 및 접경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수시책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8월 2일부터 김포시 전체 벼 재배지역을 대상으로 헬기와 드론을 이용한 친환경 항공방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품질 김포금쌀 생산 및 벼 병해충에 따른 피해 예방을 위하여 매년 항공방제를 실시해오고 있으며, 원활한 방제 수행을 위하여 2년째 도시안전정보센터와 협업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방제대상 면적 조사 및 방제 지도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김포시는 급격한 도시화 및 접경지역이라는 지역 특성을 감안하여 방제수단을 헬기와 드론으로 이원화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친환경 약제를 이용한 방제로 안전 농산물 생산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대면적(4,345ha)에 대하여 전량 친환경 약제로 헬기드론 이원화 방제를 시행하는 지역은 김포시가 유일하며 김포시에서 내세울 만한 특수시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공항 인접지역 및 인구 밀집지역인 고촌읍의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하여 고촌읍을 비롯한 풍무동 등 동 지역과 접경지 전면적에 드론방제를 실시하기로 하고 드론방제 대상 면적을 총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방제일정 및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방제기간은 8월 2일부터 8월 7일까지이며 헬기방제는 8월 2일부터 8월 5일까지, 드론방제는 8월 2일부터 8월 7일까지 실시하게 되는데 기상 및 헬기‧드론 등 장비 여건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

이번 항공방제로 벼 품질과 수량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병해충인 도열병, 흰잎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 멸구류, 노린재류 등을 적기에 예방하고 중국에서 기류를 타고 날아오는 비래해충인 애멸구, 멸강나방, 혹명나방 등도 동시에 방제하여 벼 병해충 피해 최소화 및 김포금쌀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농업기술센터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올해도 친환경 유기농자재를 사용하여 방제를 실시하지만 그래도 방제 중 창문단속, 방제구역 주변 통행 지양, 양봉‧친환경 농가 비산대비 및 방제 후 일정 기간 나물 채취 지양 등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문의 :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031-980-5077, 5090)


※ 기상‧방제여건 등 사정에 따라 일정변경이 순연될 수 있음.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언론홍보팀
  • 문의 031-980-2114
  • 최종수정일 2021.03.2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지금 보고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