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뉴스

  • 뉴스
  • 정책뉴스
정하영 시장 “일산대교 무료화는 비정상의 정상화”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정하영 시장 “일산대교 무료화는 비정상의 정상화”
작성일 : 담당부서 : 행정과 031-980-2112
정하영 시장 “일산대교 무료화는 비정상의 정상화” 이미지 1
정하영 김포시장이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가 반드시 정리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시장은 8일 ‘마산동 찾아가는 시장실’ 주민 정담회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질문이 나오자 “공익처분이 내려진 이상 경기도와 국민연금공단이 협상에 들어갈 것”이라며 “국민연금이 2038년까지 운영권을 가지고 있는데 수익은 이미 낼 만큼 냈다. 반드시 이번에 통행료 문제가 정리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이어 “일산대교 무료화는 비정상의 정상화다. 한강에 있는 27개 교량 중 유일하게 돈을 내고 건너야 한다”라며 “근처에 대체도로도 없는데 유료 도로로 된 것 자체가 문제다. 공익성이 충분한 만큼 반드시 문제가 바로 잡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와 관련해서는 “환승 없이 여의도, 용산까지 서울 직결을 추진하게 된 건 엄청난 성과다. 시민 여러분들이 정말 고생하셨다”라며 “서울시가 10년 전부터 부천에서 강남으로 이어지는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를 계획하고 있는데 정부 입장에서는 모든 것이 강남으로 연결되고 포화가 우려된다며 인정을 안 하고 있다. 우리 입장에서는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가려면 이 노선으로 가야하고 다음번 철도망구축계획 때는 정부도 더 이상 거부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시장은 이어 “현재 GTX-A 노선 공사가 가장 빠르게 진행 중인데 인천2호선으로 김포와 고양 킨텍스가 연결된다. 굉장히 의미 있는 노선이고 인천2호선 연결 공사가 빠르게 진행되면 두 노선을 이용해 강남까지 아주 빠르게 갈 수 있다”며 “서부권광역급행철도가 노선을 같이 쓸 예정인 GTX-B 사업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무엇보다 속도가 관건이다. 일 년이든 하루든 사업 추진 일정을 당기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시장은 또 “경기도에서 최초로 김포시가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를 만들었다. 인원을 더 충원해 2022년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라며 “김포시도 거의 75% 이상이 공동주택이다. 얼마만큼 사람 사는 냄새가 나고 활기찬 도시가 되느냐가 삶의 질이나 행복지수를 좌우한다. 앞으로 센터가 갈등을 조정하고 법률 컨설팅과 관련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산동에는 이달 말 마리미공원에 마산동과 구래동 등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을 위한 마산도서관이 개관한다.

국비 등 140억 원이 투입된 마산도서관은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종합자료실, 다목적실, 문화교실, 북카페 등을 갖춘 ‘여행 특성화’ 도서관이다.

연면적 3,408㎡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이며 향후 인구 증가와 인근 주민들의 공동 이용을 감안해 당초 계획보다 규모를 늘려 지었다.

150억 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짓고 있는 마산동행정복지센터도 내년 1월 준공 뒤 주민들의 사랑방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이날 마산동 주민들은 방범용 CC(중앙폐쇄회로)TV 추가 설치와 주택가 쓰레기 무단 투기 단속, 폐기물 수거 시설인 크린넷에 영문․중문 안내 병기, 공원 반려동물 분변 처리통 설치 등을 요청하고 은여울공원의 파크골프장 이전 시기 및 공원 리모델링 계획에 대해 문의했다.

정하영 시장은 “반려견 공원을 신도시 인근에 설치하려 했으나 반대가 많아 하성 태산패밀리파크에 조성했다. 도시 근처에 있었으면 쉽게 갈 수 있고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도 가능했을 텐데 아주 아쉬운 부분”이라면서 “클린넷 영문, 중문 안내문 병기는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출근할 때 쓰레기를 들고 나오시는 점을 고려해 내년부터는 낮에 수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언론홍보팀
  • 문의 031-980-2114
  • 최종수정일 2021.03.2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지금 보고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