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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청소근로자 파업 관련” 시민여러분에게 알려드립니다
작성일 : 담당부서 : 자원순환과 031-980-2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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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청소근로자 파업 관련”
시민여러분에게 알려드립니다


김포시 관내 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8곳 중 3개 업체 청소근로자들이 25일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김포시는 파업이라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시민여러분에게 불편을 드리게 된 데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포시는 수거대행업체와 청소노동자 간 인건비 협상이 조속히 타결돼 파업이 철회되고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이 정상화되기를 희망합니다.

김포시는 청소근로자들의 파업 기간 동안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생활폐기물 수거 대책을 수립, 대처해 나아갈 것을 시민 여러분에게 약속드립니다.

김포시는 계약에 따라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5개 업체가 파업에 참여한 3개 업체 구역의 수거와 운반을 책임지도록 하고 소속 청소근로자에게는 연장근무를 통해 생활폐기물을 수거하도록 하였습니다.

파업이 장기화 될 때는 연장근무에 따른 청소근로자들의 피로도 감소를 위해 기간제 근로자를 최대한 신속히 채용하고 추가 공고를 통해 신규 대행업체와의 계약 등 생활폐기물 수집과 운반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파업 참여 청소근로자들에게는 불법 쟁의행위에 대해 고발하고 업체에게는 계약조건 불이행에 따라 대행계약 해지와 대체인력 투입에 따른 비용과 손해배상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청소근로자 여러분에게 말씀드립니다.

일부 업체의 청소근로자 파업은 찬반투표 등을 거치지 않고 쟁의신고도 하지 않은 불법행위이며 파업을 강행해서는 안 됩니다.

대행업체에게 촉구합니다.

업체는 청소근로자와의 임금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해야 합니다. 이와 별도로 파업 시 대체인력 투입 등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에 대한 비상처리 계획을 준비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계약의 의무를 철저히 이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김포시는 관내에서 발생되는 생활폐기물 수집과 운반을 위해 김포 전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대행업체에 위탁해 왔습니다.

그러나 기존 4개 권역 수거방식은 청소구역이 방대하고 민원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 2021년부터 8개 권역으로 세분화하고 대행업체도 기존 6개에서 8개 업체로 늘렸습니다.

새 방식 도입 이후 8개 대행업체 중 3곳 업체 소속 청소근로자들은 청소대행구역 축소에 따른 사업비와 인건비 축소를 이유로 이번 파업을 시작했습니다.

시민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임금협상의 조속한 타결과 파업 철회를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2021년 3월 25일

김포시장 정 하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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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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