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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포시 최초 광역 공공기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개원

    23일 김포시 최초의 광역 공공기관인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개원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개원 축사에서 “진흥원 유치를 위해 무려 17개 시군과 경합했고 직접 프레젠테이션에 참여 하기도 했다”면서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 환경 에너지 분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수도권매립지가 인근에 있고 2만여 개에 달하는 제조업체도 소재해 진흥원 입지에 최적의 장소로 꼽혀 왔다.

    특히 국내 유일의 하굿둑이 없는 한강하구 기수역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경기도도 다양성은 물론 업무의 확장성이 매우 우수한 김포시를 최적의 입지로 최종 선정했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도내 환경 개선과 도민에게 제공되는 환경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환경‧에너지 분야의 전문기관이다.

    기존의 6개 위탁기관을 통합한 경기도 산하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미세먼지와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기후에너지본부, 환경산업지원본부 등 4본부 10팀으로 구성됐다.

    한편 이날 개원식은 유튜브로 생중계되었으며 정하영 김포시장을 비롯해 신명순 김포시의장, 김주영 국회의원, 심민자, 채신덕, 이기형 도의원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해 진흥원의 발전을 응원했다.

    환경과 031-980-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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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김포시정, 무엇이 달라지나?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내년부터 달라지는 행정, 교육, 경제 등 관련 분야 정책을 발표했다. 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등을 살펴본다.

    □ 지방자치·행정

    민선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실시된 1988년 이후 32년 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지자체 정책결정과 집행 과정에 대한 주민 참여권이 법적으로 명시됐으며 지방의회 사무직원에 대한 임면·징계 등 인사권이 의장에게 부여된다.

    이와 함께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해 각종 시정 홍보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된다.

    2022년도 완공 예정인 운양환승센터에는 임대 공간인 공유오피스가 생기며 창업·사회적기업·봉사단체의 소통공간으로 활용된다.

    내년 말까지 행정체계 개편용역이 실시되는 등 인구 50만 대비한 읍·면·동행정체계 개편도 추진된다.

    또한 마산동과 통진읍에 행정복지센터와 행정복합청사가 개청한다.

    □ 민원서비스

    시 청사 안전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전자출입시스템이 도입되고 별도의 민원상담공간이 운영된다.

    현재 본청에서 운영 중인 비대면계약업무는 사업소, 읍·면·동까지 확대 실시된다.

    이 외에도 시 청사 부설주차장이 증설돼 시청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주차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보안성이 강화된 폴리카보네이트(PC)타입의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이 전면 시행되고 여권의 우편 직배송 서비스도 시행될 예정이다.

    □ 교육·문화

    청소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가칭 ‘청소년 플러스카페’가 개관한다.

    또한 실시간 화상교육 등 평생교육플랫폼도 운영을 시작한다.

    구래동 문화의 거리에는 문화광장과 관문이 설치되는 등 시민들의 활력공간으로 조성된다.

    통진현전시관이 개관하고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인근에는 생태탐방로가 조성된다.

    특히 생태탐방로는 애기봉 인근의 우수한 자연경관의 감상이 가능해져 관광객 증가에기여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김포 시티투어도 시범 운영된다.

    □ 복지·체육

    복지 사각지대인 북부권을 책임지는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의 제2종합사회복지관이 개관한다.

    또한 조폐공사에서 제작 후 바로 집으로 배송되는 장애인등록증 배송 서비스도 시작된다.

    구래동에는 상담, 심리검사 등이 가능한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설치되고 증축 공사를 마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4월에 재개관한다.

    또한 모든 출생아를 대상으로 200만 원의 첫만남 이용권 지급이 시작되고 영아수당도 신설 돼 월 30만원씩 지급될 예정이다.

    솔터축구장도 온라인 선착순 방식으로 대관을 시작하며 인조잔디구장, 풋살장 등 시민 누구라도 이용이 가능하다.

    □ 지역경제

    은퇴자 일자리 지원을 위한 민원행정지원관 제도가 운영되며 읍·면·동 및 사업소 등에서 인·허가 등 전문적인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노동권익센터가 문을 열고 노동상담과 함께 노동자 쉼터가 운영된다.

    소공인복합지원센터가 개관한고 소공인 온라인마케팅, 기술지원을 담당한다.

    또한 업소당 최대 150만원씩 음식점 주방개선을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농민기본소득사업도 시행돼 농민들에게 연 60만 원 상당의 지역화폐 김포페이가 지급될 예정이다.

    □ 도시·교통·환경

    김포대로 버스전용차로가 현행 신사우사거리~신곡사거리 구간에서 신곡사거리~서울 개화역까지 연장된다.

    또한 올해 김포에 개원한 경기환경에너진흥원과 함께 지역환경전문가를 양성하는 환경교육이 추진된다.

    문수산에는 산림휴양치유센터가 개관하고 한강중앙공원에 이어 걸포중앙공원과 마송중앙공원은 야간조명 명소로 탈바꿈한다.

    생활쓰레기 배출수수료 인상으로 20리터 일반용 재사용봉투가 640원에서 720으로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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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포시, 2021년 ‘10대 시정성과’ 선정 이미지
    김포시, 2021년 ‘10대 시정성과’ 선정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2021년도 10대 시정성과를 선정했다.
    선정된 10대 시정성과는 ▲코로나19 대응 혁신시책 추진 ▲인하대학병원 유치 협약 ▲신세계 대형쇼핑몰 유치 협약 및 ㈜삼성케미칼 입지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및 마산도서관 개관 ▲한국전쟁 이후 최초 민간선박 염하수로 항행 ▲국가철도망계획에 김포 노선 반영 ▲한강하구 철책 제거 착수 ▲솔솔큐어파크, 경기도 공모 선정 ▲김포 최초 민원평가 최우수 및 시군종합평가 4년 연속 우수 ▲김포FC, K3리그 창단 첫 우승이다.
    올 한해 김포시의 성과를 알아봤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혁신시책 돋보여

    김포시는 지난 해 11월부터 올해 말까지 관내 모든 공영주차장에서 최초 1시간 주차요금을 감면해 주고 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실생활 특화 지원정책으로 시민 등 이용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지난 1월에는 전국 최초로 김포시 전 세대에 생활폐기물 종량제 봉투를 무상 지급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생활쓰레기 증가와 시민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세대당 20리터 종량제 봉투 50매를 지원했다.
    또한 제2회 추경에 코로나19 위기극복 지원사업비로 약 2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해 청소년 통신교육비, 미취업 청년 자격증 응시료 등을 지원했고 K방역의 모범사례가 되었다는 평이다.

    주민 최대 숙원 인하대학병원 유치 협약… 2024년 착공

    지난 7월 김포시와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등이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대학용지에 가칭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재 인하대학교병원 측과 대학원 이전을 위한 대학위치변경 인가 절차와 대학병원 건립을 위한 의료기관 개설허가 절차 등에 대해 협의 중이다.
    시는 올해 말 예상되는 풍무역세권 개발사업의 실시계획 인가후 2022년 후속 협약 체결과 캠퍼스 조성계획 수립, 2023년 인허가 절차 이행 후 2024년에 대학 캠퍼스와 대학병원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대형쇼핑몰 유치 및 ㈜삼성케미칼 입지… 지역경제 활력기반 마련

    지난 9월 김포시는 ㈜신세계프라퍼티와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 부지내 커뮤니티형 복합쇼핑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문화플랫폼이 결합된 공간의 가치를 창출하는 종합 부동산 개발 기업이다.
    시는 이곳을 단순한 수익형 쇼핑시설이 아닌 레저·쇼핑·놀이·체험·문화 등 미래형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으로 2026년 준공이 목표다.
    김포통진(팬택)산업단지에는 차세대 주력 산업인 위생용품 및 바이오헬스 관련 제품 등을 생산하는 ㈜삼성케미칼이 입지한다.
    통진(팬택)산업단지는 휴대폰을 생산하던 ㈜팬택이 무너지면서 지역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슬럼화가 지속되고 있었다.
    이에 김포시는 산업단지계획 변경에 따른 입주업종 변경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으로 ㈜삼성케미칼의 입주를 도왔다. 시는 장기간 운영이 중단된 통진 일반산업단지의 회생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과 한강신도시 마산도서관 개관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이 지난 10월 개관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총 394억 원을 투입해 2017년 착공됐다. 월곶면 조강리 일원에 부지 49,500㎡, 연면적 6,930㎡ 규모로 전시관과 전망대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평화, 생태, 미래’ 테마의 평화생태전시관과 고려황성유적 가상현실(VR) 체험관, 북녘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조강 전망대, 다양한 예술공연이 펼쳐지는 야외공연장이 있다.
    또한 지난 12월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의 숙원인 마산도서관이 개관했다.
    마산도서관은 생활SOC사업으로 선정돼 총 14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과 유아자료실, 2층에는 종합자료실, 3층에는 다목적실과 문화교실이 있다.
    여행이 특화주제인 마산도서관은 1일 평균 2,100여 명의 이용자가 4,500권의 도서를 이용하는 등 개관과 동시에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한국전쟁후 최초로 염하수로 항행… 금단의 물길 열어

    지난 10월 김포시는 통일부와 공동 주최로 ‘2021 평화의 물길열기 염하수로 항행’을 추진했다.
    항행구간은 김포시 대명항에서 한강하구 중립수역 500m 전방까지 왕복 32km 구간으로 중립수역에 있는 유도가 바로 보이는 곳까지였다.
    민간선박이 강화대교를 지나 염하수로를 항행한 것은 한국전쟁 이후 처음 있는 일로 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정 시장은 “민간의 만남과 교류, 협력이 예전처럼 김포 조강에서 펼쳐질 때 비로써 남북관계가 복원되고 유대도 강화될 것”이라며 “한강하구 물길열기를 통해 한반도의 교류와 협력, 번영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철도망계획에 광역급행철도 등 김포 노선 반영

    김포시는 김포한강신도시 등 각종 대형 개발사업과 함께 인구 폭증으로 추가적인 철도교통 수단이 절실했고 다양한 광역철도 노선의 확보를 추진해 왔다.
    그리고 지난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종합운동장)와 ‘인천2호선 고양연장사업’(인천 ~ 일산서구)이 반영됐다. 또한 ‘서울5호선 김포검단연장’도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됐다.
    이후 지난 9월 추경 예산을 확보했고 연구용역을 통한 신규사업의 신속한 행정절차 진행과 추가 검토사업의 본계획 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출근시간대 열차 내 혼잡률이 285%에 달하는 김포골드라인 운행 개선을 위해 전동차 5편성 10량 추가 제작 및 증차 사업도 진행 중이다.

    한강철책 철거 착수… 한강변 산책로 및 휴식공간 조성 예정

    지난 11월 김포시 한강하구 구간 철책 철거가 재개됐다.
    내년 5월까지 우선 전류포구에서 일산대교(걸포동) 8.7㎞와 초지대교(대곶면)에서 인천시계 구간 6.6㎞에 설치된 철책이 철거된다.
    시는 지난 11월 11일 3년 10개월간 대법원에 계류되어 있던 감시장비 관련 소송이 김포시 승소로 판결이 나면서 소송구간(김포대교~일산대교) 및 잔여 철책의 철거에 대해서도 관할부대와 재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철책이 사라진 자리엔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를 조성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한강둔치에 생태습지 보전과 환경보호에 초점을 맞춘 산책로와 시민휴식공간이 조성된다.
    정 시장은 “철책 철거는 한강하구 일대의 역사와 번영을 되찾는 것은 물론 김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아라마리나에서 전류리포구를 거쳐 애기봉에서 대명항까지 해강안을 잇는 관광벨트가 김포의 또 다른 활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치유농업 솔솔큐어파크, 경기도 공모 선정… 40억 원 확보

    지난 6월 김포시가 제안한 ‘한강솔솔큐어파크 조성 사업’이 ‘경기도 First 공모사업’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40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한강솔솔큐어파크는 총사업비가 114억 원에 달하며 사람과 자연을 위한 치유농업 사업이다.
    양촌읍 누산리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체험센터와 1만㎡ 규모의 체험장, 스마트팜, 아쿠아포닉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각종 치유 프로그램실, 다목적 홀, 치유 쉼터가 치유농업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시는 전국 최초로 치유농업 조직 신설을 통해 치유농업센터를 설치하고 경기도내 도시 중에서는 유일하게 치유농업육성 및 지원조례도 제정했다.

    김포 최초 ‘민원평가 최우수’ 및 ‘시군종합평가 4년 연속 우수’

    김포시는 지난 3월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5000만 원을 받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안부와 권익위가 공동으로 중앙행정기관 및 광역·기초지자체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처리실태와 만족도를 평가해 가~마 5개 등급으로 평가한다.
    김포시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것은 민선7기가 최초다.
    또한 지난 11월 경기도가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시군종합평가에서도 2018년부터 2020년에 이어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김포FC, 창단 최초 K3리그 우승… 프로리그 진출

    지난 11월 세미프로축구 K3리그에서 김포FC가 2013년 김포시민축구단으로 창단된 이래 첫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 초 법인 등록을 마친 김포FC는 축구전용구장과 전용버스 등 김포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과감한 투자로 실력이 급성장했다.
    한편 프로축구 K리그2 진출을 선언한 김포FC는 최근 한국프로축구연맹 이사회의 회원가입 승인을 받았다. 내년 1월 총회에서 최종승인이 나면 2022시즌 K리그2 참가팀은 김포FC를 포함한 11개 구단이 된다.
    정하영 시장은 “2021년은 바이러스의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도 민선7기에서 뿌린 씨앗들이 하나둘 열매를 맺기 시작한 알찬 한 해였다”며 “새해에는 김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시민 여러분에게는 자부심이 되는 사업들이 더욱 성과를 내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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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포시, 일산대교 무료통행 손실보상 협상에 나서 이미지
    김포시, 일산대교 무료통행 손실보상 협상에 나서

    김포시(시장 정하영)와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는 지난 17일 일산대교(주) 사무소를 방문, 일산대교 무료 통행을 위한 손실보상 선지급 협의 요청 공문을 전달했다.
    이 날 전달식에는 정하영 김포시장 외에 이한규 행정2부지사, 이재준 고양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등이 함께했다.
    손실보상 선지급은 협약 제46조 제4항에 따라 통행료 징수금지 처분을 조건부로 2021년 12월 31일까지 60억 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이다.
    일산대교(주)측이 선지급 조건을 받아들이면 2021년 12월 31일까지 무료화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 날 3개시의 시민단체 80여명은 “차별적 통행세 철폐하라”, “일산대교 무료화에 협조하라”는 피켓을 들고 일산대교㈜측에 국민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해 전향적 자세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김포시민단체 금빛누리시민연합회의 한정순 씨는 “200만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일산대교(주)는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주민들의 교통이동권 보장을 위해 무료화에 협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일산대교(주)측이 손실보상금 협의에 적극 응해주길 바란다”며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와 함께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현재 진행중인 본안소송에도 치밀하게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 ‘일산대교 통행료 징수금지’ 2차 공익처분을 두고 일산대교㈜가 제출한 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이 지난 15일 법원에서 인용되면서 22일간 무료로 운영됐던 일산대교는 18일 0시를 기해 다시 유료도로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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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포시, 교통기본권 무시한 일산대교(주) 규탄 성명

    김포시(시장 정하영)와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는 지난 16일 고양시청 평화누리실에서 ‘일산대교 2차 공익처분 집행정지에 따른 합동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15일 수원지방법원에서 공익처분 취소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어 일산대교의 재유료화가 결정된 것에 따른 것이다.
    경기도와 3개시는 일산대교㈜측에 유감을 표명하고. 다시 한번 국민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해 전향적 자세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4개 기관은 차별적인 요금으로 인해 고통받아 온 경기 서북부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를 위한 모든 행정적 조치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와 3개시는 단기적으로는 일산대교 유료화 재개 시점을 조절할 수 있도록 일산대교(주)측과 협의하고, 장기적으로는 본안 판결 전까지 관계 기관과 협력해 민간투자법 법령 개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주무관청이 필요 시 민자도로 인수가 가능하도록 절차와 정당한 보상기준 등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경기도의 처분은 단순한 행정처분이 아니라, 국민의 교통기본권을 지키는 일인 동시에, 수 십년간 차별받아온 200만 김포·고양· 파주시민 아픔을 치유하는 일이었다”며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와 함께 더 강력하고 치밀한 대안을 마련해 계속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산대교는 한강을 가로지르는 28개 교량중 유일한 유료다리다.
    승용차 기준 왕복 2,400원이라는 비싼 요금으로 지역간 연계발전과 주민들의 이동자유권을 제한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다. 이에 경기도와 3개시는 지난 2월 무료화 촉구 성명에 이어 10월 2차례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와 통행료 징수 금지 등의 공익처분을 단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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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포시, 감시장비 소송 최종 승소… 한강 철책철거 탄력 이미지
    김포시, 감시장비 소송 최종 승소… 한강 철책철거 탄력

    김포시가 8년 2개월 만에 한강 일대의 군 감시장비 구매‧설치 사업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이에 따라 시민들에게 한강을 되돌려주기 위해 역점 추진 중인 한강 철책 철거 및 산책길, 자전거도로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앞서 김포시는 한강 철책철거 사업의 일환으로 사업자가 설치한 감시장비가 군의 성능시험평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자 계약을 해제하고 이미 지급한 선금 반환을 청구했다.

    이에 반발해 사업자가 제기한 소송이 1심, 2심을 거쳐 2018년 대법원으로 넘어갔고 김포시는 참고서면과 탄원서를 지속적으로 제출하며 승소 가능성을 높여 왔다.

    이번 대법원 판결에 따라 김포시는 사업자에게 지급했던 선금과 그에 따른 이자를 돌려받는 것은 물론 한강 철책철거 사업도 힘을 받게 됐다.

    김포시는 군과의 합의 내용을 조속히 이행해 한강 김포대교~전류리포구의 잔여철책도 철거할 계획이다.

    또한 김포대교~일산대교 구간의 한강둔치에 휴식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보전지구로 지정 되어있는 한강둔치의 지구지정 완화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시민의 열망이 모여 완전한 한강철책 철거와 한강둔치 개발에 대한 여건이 만들어졌다”면서 “이번 승소를 바탕으로 한강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기 위한 사업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는 소송구간을 제외한 한강 일산대교~전류리포구 구간의 철책 철거 및 산책로, 자전거도로 조성공사를 지난 7월부터 시작했으며 내년 준공 뒤 시민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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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포시, 한강 철책철거 기념식 개최 정하영 시장 “한강하구 일대 발전, 번영 위한 첫발” 이미지
    김포시, 한강 철책철거 기념식 개최 정하영 시장 “한강하구 일대 발전, 번영 위한 첫발”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10일 오후 누산리포구 한강변 둔치에서 ‘한강 철책철거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하영 김포시장과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김주영 국회의원, 박상혁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미래를 선도할 김포시의 학생들이 함께하여 기념식의 의미를 더했으며 행사는 김포시청 유튜브로 온라인 생중계 됐다.

    이날 시민들은 영상 메시지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한강하구 일대의 발전과 번영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한껏 나타냈다.

    이어 참석자들이 힘을 모아 행사장의 철책을 당겨 철거하고 앞으로 조성 될 산책로 구간을 아이들과 함께 걸으며 희망의 리본을 달았다.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일정상 참석하지 못했지만 영상 메시지를 통해 한강하구 일대의 번영에 대한 앞으로의 기대와 희망을 전했다.

    김포시의 머리 위를 감싸고 있는 한강하구는 서해와 한강, 임진강이 만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하지만 김포시는 50여 년 간 해강안을 둘러싸고 있는 군 철책으로 한강을 품고 있으면서도 한강에 접근할 수 없는 유일한 도시였다.

    이에 김포시는 시민들의 오랜 염원을 풀고 한강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2008년부터 철책철거를 추진했으나 감시장비 소송 등의 문제로 사업이 중단됐었다.

    이후 민선 7기에 들어 군 협의를 재개했으며 올해 7월 군과의 협의를 완료하고 일산대교~전류리포구 8.7km, 초지대교~인천시계 6.6km 구간의 철책을 철거하기로 했다.

    또한 기존 군 순찰로를 활용한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가 내년까지 조성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김포시는 현재 사업구간에 작전보완시설을 설치하고 있으며 작업이 완료 되는대로 철책을 철거하고 산책로를 조성한다.

    중장기로는 김포대교~일산대교 구간의 잔여 철책을 철거하고 한강둔치의 생태습지 보전과 환경보호에 초점을 맞춘 산책로와 시민휴식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 한강둔치는 하천기본계획상 보전지구로 지정되어 있어 지구지정 완화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 등은 풀어야 할 숙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철책철거는 한강하구 일대의 역사와 번영을 되찾고 남북교류와 협력의 새로운 물꼬를 트는 일”이라면서 “아라마리나에서 전류리포구를 거쳐 애기봉에서 다시 대명항까지 해강안을 잇는 관광벨트를 조성하고 멀게만 느껴졌던 한강변 트래킹, 가족과의 힐링산책을 현실로 만드는 등
    시민휴식공간을 조성하고 도시의 성장과 발전의 또 다른 큰 축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전략담당관 031-5186-4012
  • 김포시, ‘일산대교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경기도 등과 공동 결의 이미지
    김포시, ‘일산대교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경기도 등과 공동 결의

    지난 8일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와 함께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일산대교㈜측의 전향적 자세를 촉구하는 공동 결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오전 김포시청에서 개최된 결의대회에는 정하영 김포시장,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이재준 고양시장, 고광춘 파주부시장과 도·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일산대교는 지난달 27일 정오부터 경기도의 적법한 절차에 따른 공익처분 시행으로 전면적인 무료화가 시행됐다.
    하지만, 운영사인 일산대교(주)측은 이에 불복하며 공익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을 신청했고, 지난 3일 법원이 이를 인용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통행료 무료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같은 날 통행료 징수를 금지하는 2차 공익처분을 내려 무료화가 지속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일산대교(주)측은 이에 재차 집행정치 가처분을 신청한 상태다.
    김포시는 이 날 결의대회에서 경기서부권 주민은 물론 국민들의 이동자유권 보장을 위해 일산대교의 항구적인 통행료 무료화에 지속적으로 힘을 모을 것을 다짐했다.
    아울러, 일산대교(주)측에 “일산대교가 공공재로서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정하영 시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일산대교 무료화는 단순히 통행료 문제가 아닌 일산대교의 교통기본권 차별문제를 해소하는 것”이라며 “국민연금공단과 일산대교(주)는 불공정한 교통서비스로 인해 고통받아온 200만 김포, 고양, 파주 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라”고 말했다.

    - 일산대교 무료화 지속을 위한 결의대회 -
    성 명 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Km당 요금 109원,
    천안~논산 간 민자 고속도로 Km당 요금 59.7원,
    그러나, 일산대교는 1km당 무려 652원
    다른 민자도로의 5배에서 11배가 넘는 통행료를 지급해야 지나갈 수 있는 다리가 과연 공공재입니까?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일산대교의 교통 환경으로, 김포-고양-파주
    경기 서북권 주민의 교통기본권은 수 십년간 심히 제약받아 왔습니다.
    심리적· 물리적 단절로 김포·고양·파주 200만 대도시의 교류는
    더뎌졌고, 인근에 추가 다리 건설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도
    어려웠습니다.

    일산대교 무료화는 단순히 통행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일산대교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불공정하고 불평등한 차별문제를
    해소하는 것이며, 동시에 교통기본권 확보를 통해 대한민국 헌법에서
    명시한 국민의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교통은 지역적·경제적 차별없이 마땅히 제공돼야 할 보편적 서비스입니다.
    국민연금공단과 일산대교(주)는 차별적인 교통서비스로 인해 고통받아온
    200만 김포-고양-파주 시민과 경기도민의 아픔을 외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국민들의 이동자유권의 지속적인 보장을 위해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에 협조해 주시길 다시 한번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획담당관 031-980-2051
  • 법원 인용 결정에도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는 지속” 이미지
    법원 인용 결정에도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는 지속”

    수원지방법원(제2행정부)이 지난 3일 일산대교(주)측이 낸 ‘경기도의 공익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정하영 김포시장은 “법원의 인용결정은 존중하되, 김포시민은 물론 경기 서북권 주민들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해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 통행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경기도는 일산대교㈜에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는 내용의 공익처분 통지를 했다.
    이어 경기도와 김포, 고양, 파주 3개 시는 다음날인 27일 오후 12시부터 일산대교 통행료에 대한 무료화를 전면 시행한 바 있다.
    이에 일산대교(주)측은 같은날 수원지법에 경기도를 상대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집행정지 신청이 인용되면서 일산대교㈜는 우선 사업시행자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법원은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신청인인 일산대교(주)가 아무런 수입이 없게 돼 채무상환 등 기본적인 법인 활동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인용 이유를 밝혔다.
    경기도는 본안판결 전까지 잠정 기간 동안 법원이 정하는 정당한 보상금액에서 최소운영수입보장금(MRG)을 선지급하는 방식으로 무료화를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통행료 무료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난 3일자로 ‘통행료 징수금지 처분’을 일산대교(주)측에 통지했고, 이 처분으로 일산대교(주)는 통행료를 징수할 수 없게 됐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일산대교㈜의 사업시행자 지위 유지와 별개로, ‘일산대교 무료화’ 는 유지되는 만큼 시민들의 혼선이 없기를 바란다”며 “비싼 통행료를 받는 ‘나쁜’ 다리 일산대교가 공공재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항구적 무료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달 28일 김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김포시민의 염원, 일산대교 통행 무료화를 적극 환영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일산대교 통행 무료화는 경기도민의 교통기본을 보장하는 역사적인 조치”라고 평가하며 “항구적인 무료화 추진을 위해 경기도 및 관련 지자체와 함께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2021. 9. 3. 정하영 김포시장이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경기도·김포시·고양시·파주시 합동 선언 현장 브리핑”에서 김포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입 장 문 -

    경기 서북권 주민들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해
    일산대교 무료 통행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먼저, 지난 3일 일산대교(주)의 “경기도의 공익처분에 대한 집행정지”신청에대한 법원의 인용 결정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법원의 이번 결정이 28개 한강 다리 가운데 유일한 유료다리인 일산대교의 비싼 통행료 징수로, 고통받고 차별받아 온 200만 김포·고양·파주시민과 경기도민의 아픔을 외면하고자 하는 결정이 아님을 확신합니다.

    일산대교는 1km당 652원의 요금으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109원)의
    5배, 천안~논산 간 민자 고속도로(59.7원)의 11배나 되는 통행료를 지급해야 지나갈 수 있는 “나쁜” 다리입니다.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일산대교의 교통 환경으로 인해, 김포·고양·파주 등
    경기 서북권 주민들의 교통기본권은 수 십년간 심히 제약받아 왔습니다.

    일산대교는 시민의 교통권과 이동권을 보장해야 하는 공공재입니다.
    지역간 이동을 보장하기 위한 공공도로로, 통행자의 현저한 이익을 얻지도 않으며, 한강 하류 마지막에 있는 교량으로 대체도로가 있는 것도 아니어서
    유료도로법에도 부합하지 않는 다리입니다.
    통행료를 받아서는 안되는 다리인 것입니다.

    일산대교 무료화는 단순히 통행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일산대교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불공정하고 불평등한 차별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교통기본권 확보를 통해 대한민국 헌법에서 명시한 국민의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에 경기 서북권 주민들은 물론 국민들의 교통기본권의 지속적인 보장을 위해 김포시는 경기도·고양시·파주시와 함께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 11. 4.

    김포시장 정 하 영

    기획담당관 031-980-2051
  • 일산대교 무료통행 시작됐다… “잘못 낀 첫 단추 정상화” 이미지
    일산대교 무료통행 시작됐다… “잘못 낀 첫 단추 정상화”

    “묵은 체증이 확 내려가는 느낌입니다. 수도권 서부를 남북으로 이어주는 유일한 다리에서 13년간 돈을 받아 왔습니다. 27개의 한강 다리 중 이곳만 유료였습니다. 명백한 지역차별이고 비정상적인 일이었습니다.”

    한강다리 중 유일한 유료 통행 교량이었던 일산대교가 10월 27일 낮 12시부터 무료화 됐다.

    경기도와 김포, 고양, 파주 3개시는 이날 일산대교 현장에서 통행료 무료화를 발표하고 무료통행 카운트다운 행사를 가졌다.

    12시 정오가 지나자 일산대교 요금소를 지나가는 차량들은 일제히 창문을 내리고 손을 흔들며 무료화를 반겼다.

    일부 시민들은 ‘경축 통행료 무료화’, ‘일산대교 무료화 환영’, ‘교통기본권 회복 환영’ 현수막이 붙은 차량을 몰고 톨게이트를 지나기도 했다.

    행사에는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정하영 김포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등이 참석했다.

    경기도와 3개시는 지난 2월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성명을 발표한 후 8개여 월간 ㈜일산대교와 무료화를 위한 협상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일산대교의 비협조로 합의가 되지 않아 26일 ‘민간투자사업 지정 및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는 공익처분을 통보했다.

    공익처분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제47조에 따라 시설의 효율적 운영 등 공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민자 사업자의 관리·운영권을 취소하는 것을 말한다.

    공익처분에 따라 ㈜일산대교의 사업자 지정이 취소되면 사업 관리운영권이 소멸돼 일산대교의 무료 이용이 가능해진다.

    경기도와 3개 시는 ㈜일산대교 측의 공익처분 불복에 따른 가처분 신청, 행정소송 등에 대비해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포시 걸포동과 고양시 법곳동을 잇는 길이 1.84㎞의 일산대교는 한강을 가로지르는 28개 다리 중 유일한 유료교량으로 민자 도로보다 최대 5배 비싼 요금으로 국민들의 교통기본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정하영 시장은 이날 합동 브리핑에서 “오늘은 차별받고 소외됐던 서부수도권 주민들의 교통 기본권이 회복되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헌법이 명시한 국민의 행복추구권 보장을 위해 결단해 주신 이재명 전 도지사님과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일산대교는 첫 단추부터 잘못 끼어져 왔다. 늦게나마 공익처분으로 비정상의 정상화를 달성하게 된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김포, 고양, 파주 한강하구 3개시의 상생발전과 연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포시는 일산대교 무료화로 통행료 절감 효과 외에도 17년간 총 2232억 원의 시설 운영비용 절감 효과, 교통량 증가에 따른 약 3000억 원의 사회적 편익 효과, 인접 도시 간 연계 발전 촉진 효과 등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기획담당관 031-980-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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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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