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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포 공원묘지 정비사업 관련>

    2021년 10월 14일과 같은 달 21일 김포신문의 지면과 인터넷 홈페이지 기사 "풍무동 공원묘지 대곶면 이전, 무산 되나", "김포공원묘지, 상마리 이전 안한다" 보도내용 중 사실과 달라 오해의 소지가 있어 바로잡습니다.

    김포신문은 해당 보도에서 "대곶면 상마리로 이전 계획이었던 풍무동 공원묘지가 무산될 전망이다", "양해각서 체결 이후 2달만에 무산"이라고 표현하여 마치 김포공원묘지 정비계획 자체가 무산되는 것 처럼 오해될 수 있도록 표현했습니다.

    김포공원묘지 정비사업은 차질없이 진행되는 것이며 대곶면 상마리 공원묘지와 연계한 이전계획은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수렴해 별개의 정비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는 것이기에 바로잡습니다.

    도시계획과 031-980-2353
  • <초중고생 통신비 지원금’ 보도 관련>

    ○2021년 9월 16일 경기일보의 “김포시, ‘초중고생 통신비 지원금’ 조례 위반 논란” 보도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경기일보는 해당 보도에서 “현금이 아닌 김포페이로 지급하는 바람에 통신비를 낼 수 없는 꼴이 돼 사실상 통신비 지급으로 규정된 조례를 위반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라고 하였으나 이번 지원은 「김포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따른 긴급 생활안정 지원 조례」 제6조(지원내용)제1항제2호 ‘비대면 교육을 위한 학습지원비’로 명시되어 있으며 김포시는 위 조항을 근거로 ‘위기극복 비대면 교육비(통신비) 지원’ 사업을 계획했습니다.

    또한 이번 사업은 코로나19로 가정에서의 온라인 학습량 증가에 따른 통신비용 지원으로 가정 경제의 부담을 완화하고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목적으로 제211회 임시회 20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으로 상정했으며 행정복지위원회 심의과정에서 ‘교육비 지급으로 그 가치가 김포지역 내 골목골목에 쓰여 경제적인 효과까지 나올 수 있도록 통신비 지원방법을 현금에서 김포페이로 적극적 검토’하라는 의견이 있었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현금으로 지원하는 방법도 좋지만 김포페이로 해서 지역경제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김포페이 지급 검토’ 요구가 있었습니다.

    김포시는 이러한 의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비대면 교육으로 인한 가계부담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김포페이 지급을 결정하였으며 조례에 근거 통신비, 통신기기 구입, 온라인 강의수강 등 다양한 학습지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관련 조례에 지급방법이 명시되어 있지 않고 지원범위 내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 비대면 교육비(통신비)를 지원을 하였기에 해당 조례를 위반한 사실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경기일보는 보도에서 “조례를 위반한 것은 결국 조례에서 규정한 목적 외 지원인 만큼 선거법 위반이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고 하였으나 이번 지원은 「김포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따른 긴급 생활안정 지원 조례」 제6조(지원내용)제1항제2호에 근거해 적법하게 추진한 사업으로 선거법 위반과도 전혀 관련이 없음을 알립니다.

    교육청소년과 031-980-2576
  • <청소 용역업체 근로자 휴일수당 관련 TV조선의 보도는 명백히 사실과 다릅니다>

    □ 2021년 9월 13일자 <TV조선>의 “환경미화원 1년치 휴일수당 못 받아…김포시 “소송해야 지급”” 방송보도 내용 중 “김포의 환경미화원들”, “김포시가 실수로 용역업체에 휴일수당을 지급하지 않아”, “김포시는 실수를 인정”, “지자체의 황당한 실수에, 환경미화원과 청소 용역업체만 골탕”이라고 하였으나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릅니다.

    □ 해당 보도에 언급된 근로자는 김포시와 총액입찰로 계약을 맺은 ‘청소용역업체에 고용된 근로자’로서 김포시가 직접 고용한 근로자가 아닙니다.

    □또한김포시는청소용역업체계약체결(2020.01.01.~2020.12.31.) 후 2020년 5월 근로기준법 사항인 ‘사업체의 규모에 따라 관공서의 공휴일이 민간기업의 유급휴일로 의무화 되는 시행시기가 다른 점’을 안내하여 청소용역 업무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공문으로 안내하였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해당 청소용역업체가 계약체결기간 중 김포시에 휴일근로수당을 요청한 사실이 없으며 2020년 12월 설계변경 및 준공 정산 때에도 김포시에 휴일근로수당을 청구하지 않았습니다.

    □ 해당 청소용역업체는 청소용역 준공 정산이 모두 끝난 이후인 현재 시점에 갑자기 미지급 휴일근로수당을 소급해 청구하였고 김포시는 이를 지급 할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 사실과 명백히 다른 <TV조선>의 보도에 강한 유감을 표합니다.

    공원관리과 031-980-2831
  • <국지도 84호선 입체교차로 추진 관련>

    □ 김포시 대곶면 대명리와 양촌읍 대포리 일원을 연결하는 국지도 84호선 입체교차로 추진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국지도 84호선은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초지대교~인천간 도로공사로 올해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 김포시는 김포골드밸리 내 기업체 및 종사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을 감안하여 골드밸리 구간을 당초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했습니다.

    ○ 그럼에도 양촌산단교차로의 서비스 수준이 차량 지체가 심한 ‘E’ 등급으로 분석되어 당초 평면으로 계획됐던 교차로(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양촌검단IC, 국지도 84호선 교차 지점)를 입체교차로로 변경하기 위해 올해 2월부터 3월까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사전 협의했습니다.

    ○ 국토부와 경기도 등도 양촌산단 교차로 개선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으며 현재 재원부담 및 사업기간 연장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 기재부의 ‘총사업비 관리지침’ 제75조에 의해 양촌산단 입체교차로 공사 총사업비 중 김포시 50%, 국비 및 도비 50% 부담으로 협의 중입니다.

    ○ 국비 지원과 함께 사업을 원활히 추진해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물류 경쟁력을 높이고 도로 이용객의 편의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가지원지방도(國家支援地方道) : 대한민국의 지방도 중에서 주요 도시, 공항, 항만, 산업단지, 주요 도서, 관광지 등 주요 교통유발시설 지역을 연결하며 고속국도와 일반 국도로 이루어진 국가 기간도로망을 보조하는 도로로서 국토교통부고시로 그 노선이 지정된 것을 말하며 흔히 줄여서 국지도(國支道)라고 함.

    기업지원과 031-980-2821
  • <'김포페이' 가맹점 지위상실 관련>

    김포시 지역화폐 ‘김포페이’ 가맹점 지위해제는 경기도 지역화폐 가맹점 제한기준(연매출 10억 원 이상)에 따른 것입니다.

    경기도 내 인근 시ㆍ군의 경우 연매출 10억 원 이상 가맹점에 대해 이미 2021년 1월 1일자로 지위상실 처리하였습니다.
    김포시는 가맹점 제한기준 완화를 지속적으로 도에 요청하였으나 관철되지 않아 최종 가맹점 해지 일정을 올해 4월 1일로 예정하였고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소비 일정에 따라 6월 30일까지 유예되어 7월 1일자로 상실처리 하였습니다.

    김포시는 코로나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우려에 따라 2020년 하반기 및 2021년 상반기 10억 원 초과 가맹점 지위해제 일정을 이미 2회(1월 1일, 4월 1일)나 연기하였고 인근 지자체와 형평성을 고려하여 추가 기간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김포시는 시 홈페이지, 김포페이 ‘앱’ 팝업 공지, 알림사항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홍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 지역경제팀 031-980-5217
  •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시관 작가 선정 관련

    2021년 6월 4일자 김포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행감>‘불투명한’ 애기봉 작가선정 및 교체 과정.. 의혹 제기’, 6월 6일 김포타임즈 인터넷 홈페이지 ‘애기봉 전시실 작가 공모 없이 선정…의혹 제기돼’ 제목의 보도내용 중 기본사실이 잘못되어 설명 드립니다.

    김포신문은 보도에서 ’현 작가, 공모 없이 선정‘, 김포타임즈는 ’‘애기봉 전시실 작가 공모 없이 선정’,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내 전시실 작가 선정 과정에서 공모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라고 표현하였습니다.

    김포시는 2019년 6월 조달청을 통해 ㈜인테크와 ‘전시물 설계 및 제작설치’ 용역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과업지시서상 전시영상의 제작과 설치, 과업수행을 위한 작가 선정은 용역 수행자의 고유권한에 해당하는 과업이며, 김포시와 김포문화재단에서 별도의 공모 및 입찰을 통해 작가를 선정하지 않습니다.

    민원발생 이후 용역수행자인 ㈜인테크에 확인한 결과 여러 작가와 사전 미팅 및 협의 후 작가를 최종 선정했으며 미팅 및 회의는 있었으나 당시는 영상제작 참여가 결정(확정) 되지 않아 법적인 문제는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또한 기사에 거론 된 작가에게 확인한 결과 ㈜인테크와 2~3회 미팅 및 회의를 했으나 시나리오 등 자료 제공이나 계약을 진행한 사항은 없었습니다.

    관광진흥과 031-5186-4023
  • 광역BRT 관련 한겨레의 보도는 사실과 명백히 다릅니다 이미지
    광역BRT 관련 한겨레의 보도는 사실과 명백히 다릅니다

    □ 2021년 5월 21일 한겨레의 인터넷, 지면 “‘정치권 가세한 GTX-D 연장, 장기적으론 필요하지만…” 보도 내용 중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도 김포를 연결하는 광역비아르티 계획은 반영되지 않았다. 김포시나 경기도는 철도 관련 제안만 했을 뿐 광역비아르티 관련 제안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광위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김포 관련 광역비아르티 관련 제안이 없었다”고 말했다‘고 하였으나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릅니다.

    □ 김포시는 광역교통시설 확충계획 수요조사 과정에서 2019년 9월과 12월 두 차례 광역BRT 사업계획을 제출했으며 이번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안)에 올림픽대로 BRT(행주대교~당산역)이 선정되었습니다.

    □ 또한 보도내용 중 ‘시안이 수정되는 것은 ‘나쁜 선례’를 만드는 것‘, ’10년 동안 전 구간을 다 한다고 계획을 세우는 것은 예산 문제 등에서 부담스러울 수 있다‘, ’수도권 내에서도 형평성이나 균형성이 다 무너진다‘고 보도하였으나 GTX의 필요성은 국토부에서 먼저 제시하였고 김포시민과 수도권 서부권 주민들은 추가적인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도권을 X자로 또한 남북으로 연결하는 GTX-A, B, C의 목적과 동일하게 동서를 연결하라는 지극히 당연한 요청이며 김포, 검단 등 2기 신도시는 광역 철도 노선이 단 한 개도 없는 상황에서 이를 지금 개선하지 않으면 향후에 더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결과를 가져오며 ’수도권 내의 형평성이나 균형성‘은 동서를 연결하는 GTX-D의 온전한 건설임을 분명히 밝히는 바입니다.

    □ 사실과 다른 한겨레의 이번 보도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해당보도의 정정, 반론 반영을 요구합니다.

    교통과 031-980-2465
  • 직원 가족 부동산 전수조사 관련

    3월 17일 모 언론의 “김포시의회 배우자·직계가족 전수조사 요구에 김포시 '쭈빗쭈빗'” 보도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해당 매체는 보도에서 “김포시는 10일부터 시장을 포함 공무원 1500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착수했는데, 배우자와 직계가족은 포함하지 않았다”, “도시공사는 전수조사 대상에서 포함되지 않았다”라고 하였으나

    김포시는 선제적으로 지난 15일 전체 공무원 및 산하기관 직원의 토지거래 및 취득세 현황 조사를 이미 마쳤으며, 전체 공무원 및 산하기관 직원의 직계가족 및 배우자에 대한 조사를 위해 이미 16일부터 개인정보동의서를 징구하며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김포시는 많은 개발사업이 진행 중이기에 김포시 전 지역 토지를 조사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행정의 신뢰를 훼손한 보도에 대해 강력한 유감의 뜻을 밝힙니다.

    감사담당관 청렴조사팀 980-2097
  • 개발제한구역 내 주유소 및 자동차용 액화석유가스 충전소 배치계획 변경고시 관련

    2021년 2월 24일자 인천일보 “김포시, 개발제한구역 내 충전소 배치계획 논란” 보도와 관련하여 설명 드립니다.

    김포시의 주유소 및 자동차용 액화석유가스 충전소의 배치계획은 1994년 1월 20일 ‘개발제한구역 내 주유소 배치계획 고시’를 시작으로, 수차례 수립 및 변경되었습니다.

    2021년 2월 1일자 김포시 고시 제2021-32호 ‘개발제한구역 내 주유소 및 자동차용 액화석유가스 충전소 배치계획 변경고시’는 주유소나 충전소의 추가로 설치하기 위한 것이 아닌, 기존에 수립된 배치계획을 통합하고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된 구역 및 도로의 변경사항 등을 반영하여 현행화하는 내용입니다.

    개화동로 상 충전소의 경우 2015년 계획이 수립된 이후 도로의 신설 등 변경사항이 없어 기존 배치계획과 동일하며, 2020년 12월 10일자 대법원 판결을 마지막으로 해당 구간 충전소에 대한 소송은 모두 종결된 사항으로, 재판 진행 중인 필지가 재지정되어 이중계약 등의 우려가 있다는 기사의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또한, 배치고시에 따른 사업자의 선정은 신청자의 자격요건(거주기간 등)과 토지의 사용권원 등 신청자격 적합여부를 검토하여 결정하며, 개별법령의 저촉 여부는 행위허가 신청 시 검토하여 결격이 없을 경우에 한하여 허가가 가능합니다.

    더욱이, 우리시에서는 허가가 취소된 기존 충전소에 대하여 법령 위반에 대한 행정처분을 진행 중인 사항으로 이번 고시를 통해 선정된 사업자는 시설 인수가 불가피하다는 내용 또한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도시계획과 031- 980-2451
  • 시청사 부설주차장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2021년 1월 21일 김포시민신문 “김포시, 직원 주차편의 위해 자연녹지 훼손 부채질” 보도와 관련하여 설명 드립니다.

    1987년 인구 11만 당시 준공 된 김포시 청사 내 주차장은 인구 47만이 넘는 현재까지 증설 없이 사용되면서 시민과 방문 민원인 분들의 가장 큰 불만사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에 시는 청사와 제일 인접한 해당 부지에 부설주차장을 확보하기 위하여 토지주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쳤으며 김포시의회에 수차례에 걸쳐 보고하였고 2021년 본예산 승인을 받아 임차료를 책정하였습니다.

    부설주차장이 조성되면 시청사의 모든 지상 주차장 192면은 민원인 전용구역으로 지정해 방문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직원주차장은 시청사 인근의 해당 부지 부설주차장에 배치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차장 조성 사업은 토지주가 직접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조성하는 것을 시가 공영주차장 기준으로 임차료를 지급하는 것으로 특혜 여지가 있을 수 없습니다.

    해당부지는 자연녹지지역으로 용도지역상 주차장용도 뿐만 아니라 근린생활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론보도와 달리 이 지역은 문화재청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202호 ‘김포장릉’ 주변 현상변경허용기준을 조정함에 따라 제3구역으로 분류되어 경사지붕 일 경우 18m 이하의 건축물을 축조할 수 있습니다.

    김포시는 청사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편리한 주차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계과 청사관리팀 980-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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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언론홍보팀
  • 문의 031-980-2114
  • 최종수정일 202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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