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소식지 뜨락

  • 소통마당
  • 평생학습소식지 뜨락
2021년 김포시 평생교육 관계자 워크숍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2021년 김포시 평생교육 관계자 워크숍
작성일 : 작성자 : 정용숙
2021년 김포시 평생교육 관계자 워크숍 이미지 1
2021년 김포시 평생교육 관계자 워크숍 이미지 2
2021년 김포시 평생교육 관계자 워크숍 이미지 3
2021년 김포시 평생교육 관계자 워크숍
- 평생교육 관계자 소통과 화합의 장
평생교육[人], 당신을 만나서 기쁩니다.-

2021년 김포시 평생교육 박람회 둘째 날, 김포아트홀에서 평생교육 워크숍을 개최했다. 추진 성과 공유를 통해 지역 내 평생학습도시 문화를 확산하고, 지역공동체의 역량강화 및 평생교육 기관·단체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장이었다.

박람회 첫째 날이 평생교육 축제이며 잔치의 느낌이었다면, 워크숍은 관계자들을 위한 일정이었다. 평생교육 유관 기관, 실무자, 강사, 동아리, 지역 리더 등 평생교육 대상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평생교육 발전을 위해 밑받침이 되어야할 관계자들을 위한 힐링과 잔잔한 울림이 있는 재충전의 시간이었다.

워크숍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토크콘서트로 마음을 열고 인간관계를 맺어가는 방법을, 2부에서는 마술 공연을 통해 마술로 소통하고 친해지며 교감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1, 2부 모두 방송 등을 통해 낯익은 강사이기도 해서인지 집중력과 호응도가 높았다.

1부는 박성준 역술가의 “제 7의 감각, 두 수를 앞서 읽는 인간관계 운영법”을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로, 사람의 표정에는 이면이 드러나며 서로의 기질을 잘 이해하는 것이 소통의 기본이 된다는 내용이었다.
강의 시작 전에 미리 작성한 포스트잇 질문에 대한 응답과 즉석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운수와 나쁜 징조 대처법 등 간단한 풍수 상식도 흥미를 끌었고, 앞으로의 비전과 방향성을 설정해 보기도 했다.

2부는 최형배 마술사의 “소통의 정석, 소통의 마술”이었다. 마술과 소통이 어떤 연결고리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는데, 단순한 마술 공연이 아니라 즉석 공연을 통해 소통을 쉽게 하며 친해지고 교감하는 법을 알았다.
객석에 있던 관객이 마술에 참여하고, 옆 사람과 마술 키트를 이용하여 간단한 마술을 배워 현장에서 실행하며 서로 피드백도 했다. 귀가 후에도 마술 키트를 사용하여 가족들과 특별한 소통을 할 수 있어서 신선했고, 마술을 대하는 마술가의 노력과 진정성이 느껴져 감동적이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어 준비 과정들이 더 다양했을 것이다. 그럼에도 박람회 과정 하나하나에 준비한 관계자들의 노고와 배려와 정성이 물씬 느껴졌다.
특히 워크숍을 통해 유관기관 실무자간의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끈끈한 유대감을 발휘하여 앞으로 열린 마음으로 평생교육 관계자 모두가 성장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응원하는 계기가 되고 박람회의 마무리로 충분했다.

밤하늘을 빛내는 별이 하나가 아니듯 각자의 자리에서 김포시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관계자들의 역할이 있기에 2021년 평생교육의 성과가 컸을 것이다. 내년에는 대면으로 더 많은 학습자와 관계자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박람회가 될 거라 믿으며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슴이 설렌다.
정용숙 기자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교육청소년과
  • 문의 031-980-5144
  • 최종수정일 202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