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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사업

사업개요

김포도시철도사업 노선도

  •  사업목적 :    
    •  한강신도시 광역개선대책에 의거 인구증가에 따른 김포시에 도시철도 건설로 시민에게  편리한 교통수단 제공 및 삶의 질 향상  
  •  기대효과 :     
    •  김포시 장래 대중교통수요의 15%이상 함으로써 도로피로도 완화 및 도로교통 분산     
    •  전구간 지하로 건설하여 도시확장, 미관보호, 시민생활권 침해방지 등     
    •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하는 친환경시스템으로 쾌적하고 편리한 김포시 기대  
  •  사업기간 : 2011년 ~ 2018년     
  •  위 치 : 김포한강신도시~김포원도심~김포공항역(환승)  
  •  사 업 량 : 도시철도건설(총연장 23.67km/전 구간 지하), 정거장 10, 차량기지 1,  완전무인 자동운전 23편성(2량-1편성)   
  •  총사업비 : 약 1조 5,086억원(김포시 3,086억, LH 1조2,000억원)  
  •  사업시행자 : 김포시장(위탁 한국철도시설공단+서울메트로)
김포도시철도 홍보 동영상
2013년, 인구 30만을 넘어서며 수도권 서북부의 명품도시 반열에 우뚝 선 김포시. 이제 김포시가 최첨단 녹색교통 혁명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제시합니다. 2018년, 김포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줄 새로운 성장동력. 김포지하철 건설사업입니다. 김포시는 삼국시대부터 이어온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도시와 자연이 하나되는 전원생태도시, 남북교류의 중심이 되는 통일화합도시, 시민이 주인 되는 지속 가능한 창조도시를 이뤄내기 위해 김포시와 시민이 힘을 모아 새로운 미래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김포시는 서울 도심은 물론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광역교통의 중심지이며 한강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개발을 바탕으로 50만 인구의 거점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 동안의 교통난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한강신도시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며, 주변 도시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김포지하철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김포지하철은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걸포, 북변지구와 풍무,고촌지구를 거쳐 김포공항 역까지 총 23.63km의 구간을 잇는 지하철입니다. 본 철도구간에는 차량기지 1개소와 역사 9개소가 건설되며 김포공항 역에서 다양한 광역교통망으로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선 전 구간이 지하로 계획되어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더욱 편리한 교통체계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본 사업은 2014년 3월 사업계획승인 및 착공을 시작으로 2017년 주요공사가 완료되면 2018년 성능검증 및 안전확보를 위한 종합시운전을 거쳐 개통할 계획입니다. 김포지하철을 운행할 차량은 폭 2.65m, 길이 28m의 2량 1편성으로 총 23편성이 도입됩니다. 본 차량은 국내에 이미 도입되어 검증된 차량으로 계절영향을 받지 않으며, 완전자동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되어 안전하고 수송 능력이 뛰어납니다. 김포지하철의 최고속도는 시속 80km로 서울지하철 9호선보다 평균 운행속도가 빠르며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까지는 약 28분이 소요됩니다. 이로써 한강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으며, 수도권 주변도시로도 신속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김포지하철은 김포시민들의 숙원이었던 철도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혁신적인 교통편의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그리고 신규 지하철 역세권을 효율적으로 개발해 신도시는 물론 김포 원도심의 균형개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대폭 향상시킬 것입니다. 본 지하철사업으로 건설기간 중에는 2조 2천 3백억 원, 운영기간 중에는 연간 244억 원의 생산유발효과를 창출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김포시 지역경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입니다. 2018년, 새로운 미래가 열립니다. 김포지하철이 소통과 상생의 밑거름이 되어 김포시를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지속 가능한 창조도시로 태어나게 할 것입니다.

추진실적

1. 기본 및 사업계획 분야 : '14. 3. 20 : 사업계획 승인(국토부)
  •  '12. 3. 27 : 기본계획변경 승인 고시(국토부)  
  •  '14. 8. 27 : 사업계획(변경) 승인(국토부)  
  •  '15. 10월 : 기본계획 변경(100역 신설 : 차량기지) 공청회 등  
  •  '15. 12월 : 사업계획(변경) 승인 - 105역, #17환기구, 108역 편입부지조정  
  •  '16.   3월 :  기본계획(변경) 승인(국토부) - 양촌역 차량기지 역사신설(간이역)  
  •  ‘16. 10월 : 사업계획(3차변경)승인 신청(경기도)  
  •  '16. 12. 20 :  사업계획 변경 승인 완료                             
    • ※ 경기도 광역도시철도과-9532호(2016. 12. 19)                                
    • 고시 - 관보 제2016-246호(2016. 12. 22)
2. 열차운행시스템 추진
  •  차 량 수 : 23편성(2량 1편성) / 46량  
  •  계 약 자 : 현대로템(주) 공동수급체(현대로템 외 3개사)  
  •  사업분야 : 차량(철제차륜 AGT), 신호, 검수설비
  • <<차량시스템 제원>>
    • 차량시스템 제원
      구분 주요성능 비고
      차량수량 23편성 46량/2량 1편성(4,630인/h)
      차량제원 폭)2.65m×길이)13.7m×높이)3.6m
      표정속도 / 최고운행속도 48km/h / 80km/h (운행시간) 28분
      운전시격 / 신호 분 / 최소 운전시격 90초
  •  '13. 06월 : 계약체결(현대로템 컨소시엄)   
  •  '15. 07월 : 차량 목업 품평회 및 차량디자인 결정   
  •  '17. 10월 : 차량 제작완료(23편성)   
  •  '17. 10월 : 본선시운전 성능시험 착수(철기연 주관)   
  •  '17. 12월 :  차량 반입완료(23편성)
<시운전 계획>
  • 종합시험운행 : '18. 6. ~ 10. / 5개월(공종별 시험과 3개월 병행)
  • * 시설물검증시험 : '18. 8. ~ 9. / 영업시운전 : '18. 9. ~ 10.
3. 노반(터널)분야(5종)
  • 임산부 교육일정
    구분 1 공구 2 공구 3 공구 4 공구 5 공구
    연장(km)/역사 23.67/10 4.67/2 3.68/2 4.33/2 4.26/1 6.73/2
    구 간 양촌 유현리
    ∼뉴고려병원
    뉴고려병원
    ∼일성트루웰
    일성트루웰
    ∼사우사거리
    사우사거리
    ∼천등고개
    천등고개
    ∼김포공항
    시 공 5개사 ㈜대우건설 (주)한라건설 ㈜대림산업 현대산업
    개발(주)
    ㈜한화건설
    감 리 5개사 ㈜케이알티씨 ㈜도화Eng ㈜동명
    기술공단
    ㈜서현
    기술단
    ㈜삼보
    기술단
  •  '13. 07월 : 노반공사 입찰공고(5개 공구, 일괄입찰 : T/K)  
  •  '14. 06월 : 노반 5개 공구 T/K공사 계약 체결(토목, 궤도, 건축. 기계, PSD)   
  •  '18. 06월 : 노반공사 완료 예정(2공구-장기역,운양역 8월 공사완료 예정)   
  •  ‘18. 03월 기준 노반공정률 91.4% 완료
4. 전기•통신 공사 추진
  • 임산부 교육일정
    구분 전기분야 통신분야
    감리용역 전차선로 전력설비 감리용역 통신선로
    사업범위 ▪ 전력설비 신설
    ▪ 전차선로 신설
    ▪ 전차선로 1식
    ▪ 비상급전차단장치 (BLS) 1식
    ▪ 스팅거 1식 등
    ▪ 수전선로 : 4개소
    (한전위탁 별도)
    ▪ 변전설비 1식
    ▪ 배전설비 1식
    ▪ 통신설비 신설 ▪ 통신선로 신설
    ▪ 연선전화설비
    ▪ 재난방송수신설비
    ▪ 전기 시계 등
    계약업체 디투ENG 서우건설산업(70%)
    신승전기(10%)
    제이원스(10%)
    명신건설(10%)
    지엔에스이엔지(59%)
    두원EFC(41%)
    문ENG 피코씨엔아이(51%)
    경원정보통신(49%)
  •  '15. 10월 : 감리용역사 선정
  •  '16. 02월  ~  : 전기·통신공사 업체 단계별 선정 및 착수  
  •  '18. 03월 : 전기 71.5%, 통신 75% 공정 완료
5. 김포도시철도 역사명 등 브랜드 개발추진
  •  차량색상 디자인 선정 : 황금들녁, 속도감, 개방감 등      
  • * '14. 4월 : 실외디자인 선정     
  • * '15. 7월 : 실내디자인 선정(시민 선호도 조사 / 차량목업품평회)
  • <<차량 디자인(내외부)>>
  •  노선명 제정 : 김포 골드라인     
    • * '15. 3월 : Gimpo Goldline 상표등록(특허청)  
  •  노선브랜드 제정     
    • * '15. 7월 : 브랜드(BI•CI) 디자인 선정 및 응용디자인 개발     
    • * '15. 11월 : 브랜드(BI) 디자인 업무표장 출원(특허청)     
    • * '16. 5월 : 브랜드(BI) 디자인 업무표장 출원 공고(2개월간)  
  •  역사 명칭 제정 : 차량기지, 역사 9개소     
    • * '16. 3월 : 역명 공모     
    • * '16. 5월 : 역명 자문위원회 개최(2개안 선정) 및 시민선호도 조사     
    • * '16. 6월 : 역명제정 확정 및 공고(시보 : 11개소, 차량기지, 역10)
  • 임산부 교육일정
    차량기지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역명 김포
    한강
    기지
    양촌역 구래역 마산역 장기역 운양역 걸포
    북변역
    김포
    시청역
    풍무역 고촌역 김포
    공항역
    • * ‘16. 8월 : 브랜드(BI) 디자인 업무표장 등록결정(특허청)     
    • *역사명, 노선명 등 브랜드 제작시 김포시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시민이 결정하는 시민우선정책 추진       
  • 노선브랜드(노선명) : 도시와 도시연결, 사람과 사람, 김포의 황금들녁 등 가치 향상
    • 김포와 서울도심의 빠른 연결,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김포골드라인의 역할을 강조
6. 시민편의 안전철도 운영준비(개통전)
  •  사 업 명 : 김포도시철도 운영 및 유지관리 민간위탁  
  •  위탁내용 : 운영, 유지관리, 부대사업(상가, 광고, 편의시설물 등)  
  •  운영기관 : 서울교통공사(전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  위탁기간 : 개통전 22개월(2017.01 ~ 2018. 10)
  • <주요업무>
    • 준비조직 구성․운영 : 자회사설립, 교육훈련, 인력채용 등
    • 영업운영 준비 : 시설물․E&M 검사, 종합시험운행 준비 등
    • 법적사항 등 준비 :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운송사업면허 취득, 연락운송기관 협의 등
    • 계획서 등 작성 : 운영관리 규정․메뉴얼 작성, 운영준비․관리계획서 작성 등
    • 기타사항 : 부속사업 준비, 책임보험 가입, 법정관리자 선임, 경비 등 용역
  •  '16. 02월  : 시 의회 민간위탁 승인  
  •  '16. 12월 ~ '17. 01월 : 협약체결  
  •  '17. 01월 ~ : 단계별 운영준비인력 투입 및 시운전 참여(개통전 22개월)
  • <<인력투입계획>>
  • 임산부 교육일정
    구분 D-21월 D-12월 D-10월 D-3월 D-1월 영업운영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2018.11
    운영준비단 21 24 24 22 18 -
    운 영 사 - - 56 158 218 218
    21 24 80 180 236 218
  •  개통전 단계 (2017. 1 ~ 2018. 10)  
    •  시설물ㆍ차량ㆍ E&M 검수 등 시설물 보완사항 검토  
    •  운영 및 유지관리 관련 인력교육 및 관리규정 등 메뉴얼 작성  
    •  시설물 검증, 영업 시운전, 시설물 인수 등 개통 관련 법정절차이행  
    •  수도권통합요금제 정책협의 지원 및 연락운송협정 주관  
  •  개통후 단계 (2018. 11 ~ 2023. 10)  
    •  관제, 역무, 안전 등 김포도시철도 운영  
    •  차량, 시설물 등 김포도시철도 유지관리  
    •  철도보호지구 관리(영향성 검토 등) 및 시설물 안전성 확보  
    •  홍보, 마케팅 활동 등 수송수요 증대 노력  
    •  운영시 시민안전 및 편의증진 노력  
    •  부속사업 관리 및 활성화 방안 마련
7. 안전•품질 등 기타분야
  •  용지분야 : 토지 102필지, 구분지상권 207필지 보상완료  
  •  품질분야 : 자재승인 → 제작 → 반입 → 시공관리(검측, 시행)  
  •  안전분야 : 안전협의회 운영(고용노동부, 시, KR, 감리, 시공, 전문가 등)  
  •  홍보분야 : 홍보관 운영, 김포도시철도 건설현장 견학 및 설명

향후 추진계획

1.  토목 등 노반(터널) 건설공사 : 터널, 궤도, 정거장, 차량기지 1
  • ‘18. 6월 : 정거장, 부대공사 등 완료(감리 ’18. 8월)
2. 전기·통신공사 추진 : 23편성(46량)
  • ’18. 06월 : 전기․통신공사 완료
3. 수도권통합요금제적용추진
  •  ‘18. 01월 ~ : 수도권통합요금제(연락운송협정) 협의 추진    
    •  수도권통합환승할인 정책협의(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 등)    
    •  철도 연락운송협정 협의(한국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서울메트로9호선㈜ 등)  
    •  ‘18. 6월 : 수도권통합요금제 협의(연락운송협정 등) 완료
4. 열차운행시스템구매설치
  •  ’18. 07월 : 차량 성능시험 완료  
  •  ’18. 08월 : 시설물 검증시험 완료(교통안전공단 주관)  
  •  ’18. 10월 : 영업시운전 완료(교통안전공단 주관)
  •  ‘18. 11월 : 개통

담당부서,문의,최종수정일,컨텐츠 만족도를 나타낸 표

담당부서 도시철도과 철도행정팀 문의 031-980-5533 최종수정일 2018-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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